Dynapro, 세상 모든 환경에서 거침없이 질주하다 | 한국타이어 go to main prd
  • High-Tech
  • Brand

Dynapro, 세상 모든 환경에서 거침없이 질주하다

안전하고 즐거운 드라이빙 라이프의 시작

현시대에서 자동차는 자신의 취향을 드러낼 수 있는 하나의 콘텐츠로 존재하기도 한다. 때문에 사회의 변화, 트렌드의 변화는 곧 자동차 산업의 방향성과 직결된다. 지금의 자동차 산업은 변화의 파도 위에서 어떤 물결을 만들고 있을까?

아웃도어 레저의 급부상, SUV 시장의 변화

세계적인 환경의 변화는 많은 시장에 변곡점을 부여한다. 최근 몇 년간 이어진 팬데믹의 여파로 단체 모임보다는 소규모 모임, 야외에서도 타인과의 접촉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활동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자연스레 캠핑 등의 아웃도어 레저가 급부상했다. 그 영향으로 실용성과 연비가 우수한 준중형 SUV(sport utility vehicle), 하이브리드 카에 대한 수요가 늘었다. 연쇄적으로 소형 트럭, 트레일러 시장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2020년 한국 브랜드의 SUV 판매량은 전년 대비 15.3% 증가, 같은 해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는 한국 브랜드의 SUV가 전체 차량 판매량의 4위를 기록한 바 있다.

이런 자동차 시장의 변화는 타이어 브랜드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SUV, 소형 트럭 등 차량의 기능, 크기, 하중 등에 따라 타이어가 갖춰야 할 성능 역시 달라지기 때문이다. 자동차 마니아의 경우, 타이어와 같은 자동차 부품도 차량을 구매할 때만큼이나 신중하게 선택한다. 상품에 대한 니즈가 다양하다는 점도 한몫한다. 차량과 가장 잘 어울리는 성능과 디자인을 보유한 타이어를 조합하는 것 또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더불어, SUV와 소형 트럭의 인기가 많아지면서 차량에 가장 적합한 전용 타이어를 찾는 소비자 비중 역시 늘었다. 특히 다이나믹한 주행 환경에서도 우수한 내구성을 자랑하는 off road 용 타이어에 대한 니즈가 급격히 증가했다. 이를 반영해 타이어 브랜드에선 상품의 각기 성능은 물론 디자인과 라인업을 다양화하고 있다.

SUV 타이어의 대표 브랜드 Dynapro

그렇다면 SUV 차량엔 어떤 타이어가 적합할까? SUV는 전고가 높아 흔들림이나 하중의 이동이 발생할 수 있기에 일반 차량 대비 타이어의 핸들링 성능이 우선시 된다. 또한, 차체가 크고 무겁기 때문에 급속 가동 시 열 발생 등의 고부하를 버틸 수 있는 타이어가 필요하다.

한국타이어에서 보유한 SUV 타이어 브랜드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을 뽑으라면 단연 ‘다이나프로(Dynapro)’다.

Dynapro는 Dynamic + Professional의 합성어로, 높은 품질과 안정성을 갖춘 것은 물론 특히 역동적인 off road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한다는 자부심을 담은 이름이다.

한국타이어는 다양한 노면 환경에서 최적화된 SUV 타이어를 개발하기 위해 타이어 마찰과 소음 테스트, 핸들링 테스트, 트레드 디자인 변경 등의 연구를 지속해왔다. 이를 통해 현재 on road, highway, off road, extreme terrain까지 다양한 지형을 아우르는 상품부터, 특정 지형에 최적화된 상품 개발을 통해 상품군을 넓혀가게 되었다. 바야흐로 다양한 노면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주행이 가능한 초고성능 All-terrain 타이어를 보유한 전문 브랜드로 거듭나게 된 것이다. 덕분에 이제 소비자는 자신이 주로 주행하는 노면 환경에 따라 최적화된 SUV 타이어를 선택할 수 있게 됐다.

극한의 주행 상황도 이겨 내는 다이나믹 타이어

SUV로 노면 환경을 예측하기 힘든 off road를 달릴 때, 타이어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진다. 그런 의미에서 다이나프로의 다양한 SUV 전용 라인업 중 대표 상품을 뽑는다면 역시 off road 상품일 것이다. 극한의 지형부터 마일드한 지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off road 지형에 적합한 상품들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럼, 순차적으로 각각의 지형에 최적화된 타이어를 살펴보자.

하이킹이나 캠핑, 로드 트립을 선호하고 익스트림한 드라이빙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다이나프로의 off road 전용 상품, Dynapro MT2를 추천한다. Dynapro MT2는 큰 돌과 진흙에 저항력을 지녀 극한의 주행 상황도 이겨낸다.

V자형의 두꺼운 shoulder는 돌출된 물체로부터 측면부를 보호해 sidewall 분열을 방지한다. 또한 트레드 홈은 안에서 바깥으로 갈수록 폭이 넓어지는 사다리꼴 모양으로 설계해 작은 돌과 진흙이 끼지 않고 쉽게 제거되게 했다. 이런 특성 덕분에 바위 지형에서도 접지력을 잃지 않고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다.

다음으로 Dynapro XT는 심한 눈길, 진흙 등의 험준한 지형에 적합하다. 타이어 홈을 넓게 설계한 덕분에 물이 쉽게 배출되고, 돌과 진흙이 끼지 않기 때문이다.

Dynapro XT 상품, 공학뿐 아닌 미학까지 우수한 타이어. AT2 Xtreme은 2020년 레드닷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마지막으로, AT2 Xtreme은 on road, 부드러운 off road 그리고 눈길에서도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전천후 타이어다. 기존보다 트레드 블록을 안정화하여 소음을 방지하고 움직임을 최적화했다. 또한 동일 상품군 중 최고 수준인 7만 마일리지 (LT Metric 6만)의 긴 주행거리를 보증한다. 더하여 한국타이어는 미국 사막 레이스에 참가하는 기아 쏘렌토 PHEV 차량에 AT2 Xtreme을 지원한 바 있다. 이는 제품의 성능을 입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이나프로의 off road 타이어 상품은 특히 북미권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다이나프로 AT2 Xtream과 XT는 겨울철 눈길 제동 성능인 ‘3PMSF’ 인증 마크도 획득했다. 이렇듯 겨울철 환경까지 안정적으로 아우르는 우수한 성능과 다양한 off road 지형에 최적화된 기술력 덕분에, 다양하고 다이나믹한 환경을 주행하는 북미권 소비자들의 입맛을 저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앞으로도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top-tier 기업으로서 글로벌 트렌드와 소비자의 니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어느 노면 환경에서든 든든하고 강력한 SUV 상품 개발에 주력할 것이다.